포항대학교(총장직무대행 김형락) 간호학과는 지난 4일 포항여자중학교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포항대학교 가산시뮬레이션 센터에서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을 실시하였다.
진로체험은 간호사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자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박미현 교수(취업실습과장)가 개발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전문간호사, BLS Instructor 등 전문자격을 갖춘 간호학과 교수 4인과 간호실습연구조교 2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으로 간호사 직업에 대한 이해, 간호사 직업전망,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교육, 간호사 직업체험(분만, 신생아, 성인 시뮬레이션 체험), 심폐소생술, 산소포화도 측정 등을 실시하였다.
분만 시뮬레이션에 참여한 포항여중 오바름 학생은 “간호학과 실습실이 병원환경과 같이 다양한 장비와 분만, 신생아실, 중환자실, 응급실 등의 실습실이 갖추어져 있어 놀라웠다. 분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부모님들의 고마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소중한 교육이었다. 또한 간호사 선생님들의 돌봄과 전문직 역할이 병원 환자들의 쾌유와 안녕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인희 학부장은 “포항대학교 간호학과는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으로서 간호사 직업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해 매년 지역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 진로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지역의료와 간호교육의 발전을 위해 진로교육의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보건교육을 지속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