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학교(총장 한홍수) 국방전자통신과는 11월 16일(수) 평보관 8층 세미나실에서 해병대 교육훈련단 정종범 단장을 초대하여 산업체 인사 특강을 실시하였다. 국방전자통신과 재학생을 포함하여 국방드론과, 컴퓨터융합과, 치위생과, 응급구조과 등 120여명이 참석하여 군과 연관되는 직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강은 ‘여러분의 미래는 해병대에서’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해병대의 역사와 중요성을 시작으로 국가안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해병대 생활, 직업군인의 근무환경, 근무내용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특히 정종범 단장의 30년 직업군인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평생직업으로서의 해병대 생활과 직업적인 장점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래 직업 선택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강의 후 학생들은 “실무경험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미래의 직업으로 기술부사관, 의무부사관 등 해병대 관련 직업을 생각해보는 좋은 정보를 얻었다”, “해병대에 대한 막연한 생각에서 벗어나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취업활동에 있어서 선택범위가 넓어져 좋은 시간이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이번 특강은 해병대 교육훈련단의 최고책임자가 직접 방문하여 강의를 함으로써 이미 해병대 부사관 입대가 결정되어 있거나 입대를 준비 중인 국방전자통신과 재학생들에게는 미래 직업군인으로서 해병대에 대한 기대와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취업 선택의 기회와 다양성을 제공하고 적극적인 취업 활동의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향후 포항대학교 국방전자통신과는 부사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현장실무교육과 산업체인사 실무특강을 비롯한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