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학교(총장 한홍수) 교수학습지원센터 주최로 재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강화를 위한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을 2021학년도 2학기 실시하였다.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은 학사경고자, 학업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튜티)을 대상으로 하여 학과장 및 지도 교수의 추천 학생(튜터)이 튜티와 3~5명의 팀을 구성하여 동기유발, 자발적 학습, 대학생활 적응도 향상과 더불어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여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0월7일 ~ 12월 3일 약8주간 진행되었고 9개팀 41명이 참여 하였다. 진행은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여 진행했으며, 2021학년도 학습 튜터링 시상식을 지난 16일 성실관 세미나실에서 갖었다.
튜터링 팀의 심사결과 학습 활동을 성실히 진행한 4개 팀 19명의 학생들을 우수팀으로 선정하였고, 최우수상(전기에너지과/전기는 묵직팀/튜터 김지호), 우수상(간호학과/스터딩게일팀/튜터 김지혜), 장려상(제철산업과/제철보국팀/튜터 배영빈), 물리치료과/승준이와 아이들팀/튜터 이승준)이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전기에너지과 김지호 학생은 “학과 친구들과 스터디 공부를 하면서 오히려 튜터인 제가 많은 도움을 받았고 대학시절 유익한 시간으로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배지영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매년 학생들에게 수요도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으며 코로나 19 비대면 상황에서 효율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언택트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