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학교(총장 한홍수)는 11월 12일 금요일 성실관 109호에서 ‘재해구호 전문인력 기본과정’ 교육을 실시하였다.
재해구호 전문인력 기본과정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포항대학교 재난지원센터와 포항시청 공동 주최로 공무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포항대학교는 2020년 10월 30일 행정안전부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되어 ▲기본과정 ▲전문과정 ▲보수과정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 △재해구호 대상자 이해 △재해구호관리체계 △라포형성을 통한 의사소통의 실제 등 재난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호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남정희 재난지원센터장은 “재해구호 현장에서 신속한 구호활동을 위해 이번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례의 교육을 접목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구호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하였다. 기본과정을 통해 실무자들은 기본업무 수행능력을 배양하고 재난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재난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게 된다.
포항대학교는 2020년부터 민간구호지원기관으로 구호기관의 구호담당부서 및 지역자율방재단 등을 대상으로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 신청 및 관련 문의는 포항대학교 재난지원센터(054-245-120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