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청년창업LAB(포항대학교)에서는 25일 ‘칠성항해’의 박하늘 대표를 초청해 창업을 희망하는 포항시민 20여 명을 대상으로 성공창업자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번 특강은 우연히 경험하게 된 요트의 매력에 빠져 현재 포항 송도에서 요트투어를 운영하고 있는 박하늘 대표의 칠성항해 창업 스토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을 통해 요트 면허 취득 방법 및 요트 구매, 검사 및 등록과 수입통관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계류지 선정하는 방법과 마리나 대여업 등록하는 방법까지 요트투어 창업 과정에 대해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했다.
박하늘 대표는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여행을 주로 다녔으며, 자전거를 타고 러시아 횡단을 하고 히치하이킹으로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했을 정도로 여행을 좋아했다. 이를 계기로 여행사에 취업을 하기도 했다. 그러다 블라디보스톡 거주 당시 처음 타본 바실리 선장의 요트에 매료되어 요트를 사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박하늘 대표는 생애 첫 요트를 블라디보스톡에서 구매하게 되었으며, 출항을 하게 되었다.
동해안을 따라 일본 대마도, 남해안 일주 후 포항에 도착하였다. 처음 요트투어를 시작했을 때 임시항해검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고 전했다. 박하늘 대표는 특강을 마무리하면서 현재 활용하고 있는 판매채널 및 요트 유지 비용에 대한 정보를 아낌없이 공개하였으며, 요트는 럭셔리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저 스포츠로 인식이 변화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포항시 청년창업LAB(사업단장 손창환)은 창업 지원 사업에 참가하고 싶으나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 창업가를 대상으로 실무 전문가가 사업계획서 작성법 및 사업에 관한 노하우를 전달하여,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창업 지원 사업 전문가 가이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